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이야기

심리장애의 치료와 교정

by EditGoRo 2022. 10. 13.
반응형

심리장애의 치료, 교정

 

 

심리적 치료란 심리학적 방법을 적용해서 심리적 장애를 고치거나 치료하는 것을 말한다. 심리적 치료는 심리학적으로는 심리적 장애를 어떻게 개념화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을 포함하게 된다. 즉 인간의 무의식적 갈등과 좌절을 중요시할 때는 무의식적인 요소를 다루는 정신분석기법이 사용될 수 있고, 장애 행동이 습득되고 학습된 것이라고 볼 때는 행동수정을 사용할 것이고 자기실현의 성향이 왜곡되었다고 볼 때는 내담자 중심 치료를 할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심리치료기법이 적용되는 것은 심리치료나 교정의 목표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심리치료나 교정의 목표를 살펴보면 우선 심리치료는 첫째, 삶에 대한 적절한 동기를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둘째,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 감정적인 해방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심리적인 성숙을 위하여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넷째, 나쁜 슴관을 버리고 좀 더 바람직한 습관을 갖도록 해준다. 다섯째, 내담자의 인지적 구조를 교정해 준다. 즉 삶에 대한 잘못된 신념체계를 버리고 좀 더 합리적이고 적절한 태도를 갖도록 해준다. 여섯째, 부적절하고 무정적인 자아상을 버리고 좀더 적절하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해준다. 일곱째, 심리적 장애를 보이는 사람은 흔히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에서 문제를 갖고 있다. 대인관계에서의 문제를 해결해 주고, 좀 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여얿째, 자신의 몸 상태에 좀 더 예민해지고, 이를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훈련한다. 흔히 biofeedback기법을 사용한다. 아홉째,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마지막으로, 나쁜 사회환경이 내담자 문제의 주원인일 경우 사회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나아가 사회환경을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정신분석

 

정신분석은 비엔나의 정신과 의사인 Freud에 의해서 창안된 심리치료기법이다. 이 치료기법을 이해하려면 먼저 정신분석이론을 알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우선 인간을 원초아, 초자아 ^1 136^ 자아로 구분된 성격적 구조로 보고 이들과 환경 사이에 끊임없는 역학관계 속에서 균형과 적응을 유지하는 존재로 본다. 이들 사이의 균형이 깨지거나 심한 위협이 되어 적응하기가 어려운 상태가 된 것을 심리적 장애라고 본다.

 

이를 좀더 분명하게 간추려 보기로 한다. 사람이 살려면 원초아적 욕구 충동이 일어나고 이런 욕구 충동은 즉각 만족되기를 요구한다. 이런 욕구충동은 어머니로 대표되는 환경에 의해서 충족된다. 그러나 어떤 욕구충동은 환경여건에 따라 지연될 수밖에 없고 어떤 충동은 충족될 수 없을 뿐 아니라 처벌을 자초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게 된다. 이렇게 될 때 갈등과 좌절도 자아가 깨어질 것 같은 불안을 일으키는 요소, 좌절 등을 무의식 속으로 억압함으로써 균형과 적응을 유지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때 억압과 좌절된 욕구와 불안 요소들이 무의식 속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기회만 있으면 의식 속에 뚫고 들어와 충족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자아는 방어기제를 동원해서 더욱 이를 억압하려 하는데, 만약 억압된 욕구충족의 좌절 요소들이 너무 강할 때는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의식 속에 나타난다. 바로 이때 이 방식 중의 하나가 심리적 장애양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심리치료는 바로 무의식화되어 의식 속에 장애 양상으로 작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갈등과 좌절의 요소 등을 바로 깨닫고 의식화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정신분석에서는 무의식화되어 있는 갈등, 좌절의 요소들을 의식화하는 작업으로 자유 연상과 꿈의 해석을 사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분석자는 분석자와 환자와의 관계를 검토하고 해석함으로써, 이런 무의식적 요소들이 어떻게 인간 행동의 동기를 지배하게 되는지를 환자가 깨닫게 한다. 정신분석은 무의식적 인간행동의 동기를 깨닫는 데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고 이런 동기가 나의 삶을 어떻게 지배하고 있는지를 하나하나 검토하고 더 이상 그런 비합리적이고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지배되지 않도록 훈습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반응형

댓글